코딩하는 몽구리

클래스의 객체 생성 및 활용(Java) 본문

Java

클래스의 객체 생성 및 활용(Java)

코딩구리 2022. 7. 30. 10:17

 

클래스는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이며, 클래스 모양 그대로 생성된 실체가 객체이다. 

 

클래스 구성 

자바 클래스는 class키워드 를 사용하여 선언한다. 클래스의 구성 요소를 멤버라고 부르며, 멤버는 필드(멤버 변수)와 메소드 (멤버 함수)의 두 가지이다. 

 

 

 

<예제4-1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및 활용>

package java_study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class Rectangle{
	int width;
	int height;
	public int getArea() {
		return width * height;
	}
}
	public class RectApp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Rectangle rect = new Rectangle(); //객체생성
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System.out.print(">> ");
		rect.width = sc.nextInt();
		rect.height = sc.nextInt();
		System.out.println("사각형의 면적은 " + rect.getArea());
		sc.close();
	}
}

 

 

 

<예제 4-2>

너비와 높이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 

package java_study;

	public class Circle{
		int radius;  //원의 반지름 필드
		String name; // 원의 이름 필드
		
		public Circle() {}  //생성자
		
		public double getArea() {  //원의 면적 계산 메소드
			return 3.14*radius*radius;
		}
	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ircle pizza; 			// 레퍼런스 변수 pizza 선언
		pizza = new Circle();   // Circle 객체 생성
		pizza.radius = 10;		// 피자의 반지름을 10으로 설정
		pizza.name = "자바피자";	// 피자의 이름 설정
		double area = pizza.getArea();	// 피자의 면적 알아내기
		System.out.println(pizza.name + "의 면적은 " + area);
		
		Circle donut = new Circle(); //Circle 객체 생성
		donut.radius = 2;		//도넛의 반지름을 2로 설정
		donut.name = "자바도넛";	//도넛의 이름 설정
		area = donut.getArea();	//도넛의 면적 알아내기
		System.out.println(donut.name + "의 면적은 " + area);

	}

}

객체는 new 연산자로 생성하고 점(.)연산자로 멤버를 접근한다. 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생성자(constructor)  (2) 2023.11.22
클래스와 객체  (2) 2023.11.22
생성자(Java)  (0) 2022.07.07
다차원배열(Java)  (0) 2022.07.07
자바의 배열  (0) 2022.07.0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