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클래스의 객체 생성 및 활용(Java)
데분몽굴
2022. 7. 30. 10:17
클래스는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이며, 클래스 모양 그대로 생성된 실체가 객체이다.
클래스 구성
자바 클래스는 class키워드 를 사용하여 선언한다. 클래스의 구성 요소를 멤버라고 부르며, 멤버는 필드(멤버 변수)와 메소드 (멤버 함수)의 두 가지이다.
<예제4-1 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및 활용>
package java_study;
import java.util.Scanner;
class Rectangle{
int width;
int height;
public int getArea() {
return width * height;
}
}
public class RectApp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Rectangle rect = new Rectangle(); //객체생성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>> ");
rect.width = sc.nextInt();
rect.height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사각형의 면적은 " + rect.getArea());
sc.close();
}
}
<예제 4-2>
너비와 높이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
package java_study;
public class Circle{
int radius; //원의 반지름 필드
String name; // 원의 이름 필드
public Circle() {} //생성자
public double getArea() { //원의 면적 계산 메소드
return 3.14*radius*radius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ircle pizza; // 레퍼런스 변수 pizza 선언
pizza = new Circle(); // Circle 객체 생성
pizza.radius = 10; // 피자의 반지름을 10으로 설정
pizza.name = "자바피자"; // 피자의 이름 설정
double area = pizza.getArea(); // 피자의 면적 알아내기
System.out.println(pizza.name + "의 면적은 " + area);
Circle donut = new Circle(); //Circle 객체 생성
donut.radius = 2; //도넛의 반지름을 2로 설정
donut.name = "자바도넛"; //도넛의 이름 설정
area = donut.getArea(); //도넛의 면적 알아내기
System.out.println(donut.name + "의 면적은 " + area);
}
}
객체는 new 연산자로 생성하고 점(.)연산자로 멤버를 접근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