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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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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코딩구리 2024. 1. 28. 23:55

SOLID

  •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  1. 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)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변경이 있을 경우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원칙을 잘 따르는 것
  1.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(다형성)
  1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b substitution principle)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
  1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여러 개로 분리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1. DIP 의존관계 역전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해서는 안된다"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함
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음
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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